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샤넬- 샤테크 돌풍, 오픈런 해야하는 브랜드

1. 샤넬

많은 여성들에게 선망의 브랜드인 샤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샤넬은 가방, 의류, 향수, 주얼리, 시계 등을 제작 및 판매하는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입니다. 1913년 부티크를 시작으로 1920년대 코르셋에서 벗어난 디자인들을 선보이며 새로운 패션의 흐름을 만든 브랜드입니다.

2. 닉네임 코코샤넬

샤넬의 창립자는 앞전에 소개해드렸던 브랜드와 다르게 가브리엘 보뇌르 샤넬이라는 여성 창립자입니다. 가브리엘 보뇌르 샤넬은 1883년 프랑스 어느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 어머니와 사별 후 보육원에 맡겨진 샤넬은 직업교육으로 바느질을 배웠고 이 바느질로 성인이 돼서 봉제 공장에 다니고 저녁에는 카바레에서 일하게 됩니다. 이때 카바레에서 애칭으로 불렸던 닉네임이 코코라고 합니다. 그래서 훗날 샤넬은 코코 샤넬로 불리게 됩니다.

코코 샤넬은 술집에서 에티엔 발잔이라는 부유한 장교를 만나 그에게 금전적인 도움을 받아 캉봉거리에 샤넬 모드라는 모자 가게를 열게 됩니다.
그 후 사업을 키워나가기 위해 샤넬은 에이텐에게 금전적인 도움을 더 요청하게 되는데 이때 에티엔은 그때 당시 여성이었던 샤넬이 대놓고 돈을 많이 번다는 사실이 매우 낯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하고 도움 요청을 거절하게 됩니다.

이후 코코 샤넬은 경마장에서 아서 카펠이라는 사람을 만나게 되는데 그는 에티엔과 달리 샤넬의 감각과 재능을 알아보고 투자를 하는 것과 동시에 샤넬이 더 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경영에 필요한 교양 및 사업가로서 필요한 지성 등을 조언해 주며 샤넬이 더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의 도움으로 사업적인 자금뿐만 아니라 카펠은 패션계 인사들과 교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샤넬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도와줬고 이후 샤넬이 본격적으로 패션 사업을 시작한 지 5년 만에 그에게 빌린 투자금을 모두 갚을 만큼 성공을 하게 됩니다.

이후 샤넬은 지금은 사망하였지만 역대 샤넬을 이끌었던 칼 라거펠트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영입하면서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그에게 샤넬을 맡겼습니다.

3. 당당한 여성을 보여주는 샤넬

샤넬은 제1,2차 세계 대전 당시 그동안 코르셋에 조여오던 여성들에게 보다 편하고 자유로운 복장을 입을 수 있도록 디자인하며 그 당시 화려하고 장식이 많은 걸 선호하던 상류층 여성들의 스타일과 반대로 심플하고 간편한 스타일을 디자인하였습니다.
게다가 남성 속옷에 사용되었던 저지를 사용해 디자인하거나 남성들이 스포츠용으로 입었던 스웨터를 여성복으로 만들기도 하였으며 여성 슈트를 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1925년에 나온 여성 슈트는 그때 여성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는데 당시에는 카라가 없는 타입의 재킷은 흔히 볼 수 없던 디자인이었다고 합니다.
이외에 그때 당시 풍성한 드레스, 꽉 조인 코르셋이 미의 기준이었었는데 샤넬은 바지를 입으며 바지는 남자들만 입는다는 편견을 없애며 여성복의 기준을 많이 바꾸었습니다.
한 가지 더 샤넬 하면 떠올리는 컬러들 중 대표적인 컬러는 블랙이기도 합니다. 1926년 리틀 블랙 드레스를 선보이는데요. 서양에서 블랙은 점원이 있는 옷 또는 상복을 입을 때에만 입어야 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데 샤넬은 그때의 관념을 벗어나 일상복에도 접목시켜 블랙 드레스를 하나의 패션 아이템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샤넬은 우아하면서도 편암함을 잃지 않고 단순하면서 실용적인 디자인을 함으로써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샤넬에서는 또 하나 빼먹을 수 없는 유명한 제품이 있습니다. 바로 샤넬 향수입니다. 그중에서 샤넬 No.5 향수의 일화는 굉장히 유명합니다. No.5 향수는 말 그대로 조향사 에르네스토 보가 총 10개의 향수 샘플을 샤넬을 위해 준비하였는데 샤넬이 그중 5번째 향수 향이 제일 좋다고 하여 지금의 이름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 향수가 유명해진 가장 대표적인 일화는 바로 마릴린먼로의 발언 때문입니다. 1950년대 당대 최고의 섹시 심볼이었던 마릴린 멀로에게 당신은 잠자리에서 어떤 종류의 파자마를 입느냐라는 질문에 Just a few drops of No.5 라는 대답을 하며 전 세계적으로 최고의 인기를 얻게 됩니다.

이 외에 심플하고 간결한 의류와 가방과 달리 샤넬은 액세서리만큼은 화려하게 만드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샤넬이 디자인한 심플한 의류들에 다양하게 매칭할 수 있도록 주얼리는 화려하게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4. 샤넬에서 보이면 무조건 사야하는 제품

가방: 가브리엘 백, 보이 샤넬 백, 코코 핸들, 19백, 클래식 백
향수: No.5 향수
의류: 트위드 재킷, 여성 슈트, 블랙 드레스

샤넬은 거리를 오가는 평범한 여성들에게 어울리는 옷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옷 이라는 스타일을 지향하였습니다. 샤넬은 20세기 여성들에게 자유를 선물했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실용적인 의상을 디자인하였습니다. 강인한 그녀가 추구하는 패션과 철학이 오늘날까지도 전해져오면서 지금의 샤넬을 만든 것 같습니다.

단순 오픈런을 해야만 살 수 있는 브랜드, 한번 사면 금세 가격이 올라서 재테크로 샤넬 가방을 산다.라고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알아보니 그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샤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