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위블로
시계 시장에서 역사는 짧지만 21세기에 가장 빠르게 성장한 시계 브랜드라고 평가받고 있는 위블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카를로 크로코
1980년 이탈리아 사람인 카를로 크로코는 스위스에서 위블로를 설립하였습니다. 카를로 크로코는 원래 시계 회사에서 일하고 있었지만 당시 시계가 아닌 다른 제품을 만들고 싶어 하는 열망이 있었다고 합니다.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쟁쟁한 다른 시계 브랜드들과 다른 차별화된 무언가를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누구나 접근 가능한 시계를 만들고 싶어 했습니다. 시계 회사에서 일했던 그는 시계의 전반적인 흐름과 자신의 생각을 접목시켜서 위블로라는 브랜드를 설립하였고, 위블로는 시계 시장에서 늦게 시작하였지만 설립 초기부터 높은 매출을 달성하였습니다. 역사와 기술력을 내세우는 수많은 브랜드들 사이에서 위블로가 입소문이 나기 시작한 이유는 기술적인 부분 외에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였기 때문입니다. 그 새로운 디자인이 바로 러버 밴드 시계입니다. 당시 시계 브랜드들은 브레이슬릿 또는 가죽 밴드를 사용하였는데 위블로가 최초로 러버 밴드를 사용한 시계를 선보이면서 편안함과 스포티함을 갖추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출발을 한 카를로 크로코는 20년 동안 위블로를 운영해오다가 평소 위블로를 눈여겨보던 LVMH가 인수하게 됩니다. LVMH 사장인 장 클로드 비버는 스위스에서 자라 시계에 관심이 많았고 오데마 피게, 오메가, 블랑팡을 재건하면서 그의 능력은 이미 인정받았었습니다. 그는 패션 브랜드 위주로 형성되어 있는 그룹에서 시계 라인업을 구성하고 싶었고 위블로의 독특함이 그룹을 더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2004년에 위블로는 LVMH 소속이 됩니다.
3. 빅뱅
이름답게 위블로는 빅뱅이라는 시계 라인으로 더욱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2005년 선보인 빅뱅 컬렉션은 지금의 위블로를 있게 만들어주었고 위블로만의 독특함과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가장 잘 볼 수 있습니다. 팔각형의 케이스와 스포티한 밴드 타입이 캐주얼한 시계를 원하던 시계 애호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 됩니다.
4. 아트 오브 퓨전
아트 오브 퓨전은 위블로가 추구하는 브랜드 콘셉트입니다. 늦게 시작한 브랜드이지만 전통적인 시계 기술과 현대 기술의 조합, 새로운 소재들을 도입하면서 다른 시계 브랜드들과의 차별성을 나타냅니다. 일반 시계에서는 볼 수 없는 것들을 선보이면서 브랜드의 입지를 다지게 되었는데 예를 들어 새로운 소재를 도입하는 콘셉트에 걸맞게 신소재들 사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조합으로 소재를 만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하지 않았던 조합으로 세라믹과 금을 섞어서 '매직 골드'를 만들었고 금, 탄소, 티타늄을 혼합해서 만든 카본 소재, 마그네슘과 알루미늄을 혼합하여 '위블로늄'을 만들었습니다.
5. 마케팅
위블로 하면 마케팅을 빼먹을 수 없습니다. 하이 브랜드뿐만 아니라 시계 브랜드들은 패션 브랜드와 다르게 적극적인 마케팅을 하지 않습니다. 오래된 전통과 기술력을 내세우는 것이 시계 브랜드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마케팅 비용을 아껴 기술력을 발전시키는 건가? 싶을 정도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많이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블로는 조금 다릅니다. 마케팅의 신이라고 불리는 장 클로드 비버의 영향으로 LVMH는 위블로를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합니다. 주로 엠버서더나 스포츠 마케팅을 많이 이용하는데 화면에 많이 비치는 스타들에게 위블로를 착용하게 만들어서 각 분야 유명 인사들이 사랑하고 애정 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에 활용한 우사인 볼트와의 마케팅은 위블로를 더 적극적으로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우사인 볼트와 위블로는 파트너십을 맺게 되었고 그와 관련된 한정판 시계를 출시하며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하였습니다. 왕족, 스타, 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에 있는 사람들이 위블로를 착용한다는 것만으로도 위블로의 위상을 더욱 높여주는 것 같습니다.
6. 위블로의 숙제
늦게 시작한 만큼 혁명적인 디자인을 선보여서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단순 마케팅만으로는 명맥을 이어가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기술력과 장인 정신을 강점으로 내세우는 시계 브랜드들 사이에서 위블로는 갓 태어난 신생 브랜드의 느낌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기술이 발전되어 있는 요즘 같은 시대에 아직 아날로그시계를 열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오래된 역사를 느낄 수 있고 수작업으로 이루어져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계 애호가들에게 위블로의 짧은 역사는 장벽이 되기도 합니다. 독특하고 신선한 마케팅으로 차별성을 두고 있지만 기술력을 함께 발전시켜나간다면 고리타분한 시계 시장을 위블로가 바꿀 수 있지 않을까라는 의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신선한 도전으로 인지도를 높여나가고 있는 위블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