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그호이어- 마케팅을 잘하는 브랜드

1. 태그호이어

스포츠 시계와 크로노그래프 시계로 유명한 태그호이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에드워드 호이어

태그호이어는 에드워드 호이어가 1860년 스위스 생티미에 마을에서 설립한 시계 제조 회사 호이어 워치 컴퍼니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호이어는 설립 초기부터 크로노그래프와 스톱워치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재까지도 크로노그래프 역사에 많은 기여를 한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설립자였던 에드워드 호이어는 크로노그래프 기능에서 많은 특허를 가지게 되었는데 1887년 개발한 진동 피니언은 복잡하고 상당한 기술력을 필요로 했던 크로노그래프 기능을 보다 간소화하여 생산 방식을 간결하게 만들었으며 생산 비용을 낮춰서 보다 크로노그래프를 보편화 시킬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 밖에 크라운 와인딩, 방수 케이스, 기압계 등을 특허받으며 시계 장인으로서 인정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의 아들인 찰스 어거스트 호이어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시계 제작 기술을 익히게 되었는데 그 역시 1916년 마이크로 그래프라는 스톱워치를 선보였습니다. 마이크로 그래프는 0.01초까지 측정할 수 있어서 보다 정확하게 시간을 측정할 수 있었고 이 영향으로 1924년 파리 올림픽,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 공식 타임키퍼를 맡았었다고 합니다. 호이어는 회중시계에 가죽끈을 연결하여 1914년 최초로 크로노그래프 손목시계를 선보였으며 1933년에는 자동차 경주에 사용되면서 자동차에 탑재하는 대시보드 도구인 오타 비아를 개발하였고 1939년 방수 크로노그래프 시계를 제작하였습니다. 이후 1985년 시계 회사 태그가 호이어를 인수하여 사명이 지금의 태그호이어가 되었고 1999년 LVMH 그룹에 인수되었습니다.

3. 크로노그래프의 강자

태그호이어라면 크로노그래프는 빠질 수 없습니다. 다양한 특허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잘 만들고 자신 있는 크로노그래프를 계속해서 발전시켰기 때문입니다. 태그호이어는 1950년대부터 1970년까지 자동차 경주자들에게 인기가 많았으며 스톱워치와 시한장치 관련된 제품들을 생산하면서 선도적인 기업이 되었습니다.태그호이어는 당시 사람들이 사용하던 수동 방식의 크로노그래프에 대해 불편함을 개선하고자 자동 크로노그래프를 개발하기 위해서 노력하였습니다. 여러 브랜드에서 자동 크로노그래프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였기 때문에 그때 당시 누가 자동 크로노그래프를 먼저 만드는지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 세이코, 제니스, 호이어 이 3개의 브랜드가 가장 주목을 받는 브랜드였고 호이어는 자동 크로노그래프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서 브라이틀링, 해밀턴, 듀보아 데프라 3개의 회사와 협력하였습니다. 그 결과 1969년 3월에 호이어는 최초로 자동 그로노그래프를 선보였습니다. 그밖에 태그호이어 하면 크로노그래프를 떠올리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태그 호이어의 크로노그래프 제품을 애정 하는 유명 인사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미국 트루먼 대통령부터 스웨덴 윌리엄 왕자가 착용하면서 고위층, 왕족들이 사용하는 시계로 유명해지면서 입지를 다졌습니다. 그래서인지 태그호이어는 유명 인사들과 콜라보, 유명 인사들을 엠버서더로 선정하면서 마케팅을 잘 하는 브랜드입니다.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언제 어디서든 착용할 수 있는 시계로 인식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4. 우주에 간 최초의 시계

달에 간 시계로 오메가의 문 워치는 역사적으로 굉장히 상징적인 시계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의미 있는 시계가 태그호이어에도 있습니다. 달에 간 최초의 시계가 문 워치라면 최초의 우주에 간 시계는 태그호이어입니다. 1962년 존 글렌이라는 우주 비행사가 2월에 유인 우주 탐사 플랜이었던 머큐리 계획으로 우주선을 타고 지구를 3바퀴 도는 미션을 수행하였는데 이때 함께 했던 시계가 태그호이어 스톱워치였다고 합니다.

5. 대표 컬렉션

태그 호이어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컬렉션이 바로 까레라입니다. 까레라는 까레라 판 아메리카 나라는 멕시코의 자동차 경주 대회 이름을 따서 만든 라인입니다. 태그 호이어는 까레라 시계를 레이싱 선수들을 위해서 만들었는데 실제로 유명 레이서들이 까레라를 착용하면서 더욱 인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출시 이후 꾸준히 태그 호이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대표 컬렉션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까레라만큼 유명한 모나코 컬렉션도 레이싱과 관련된 시계입니다. 모나코는 미국의 유명한 배우인 스티브 맥퀸이 영화에 차고 나와서 유명해졌는데 직접 레이싱과 관련된 영화인만큼 그에 걸맞은 시계를 선택하였는데 그게 바로 모나코였다고 합니다. 원형 케이스가 주를 이루었던 그 당시 사각형으로 되어있는 디자인은 독특하여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게다가 세계 최초의 사각형 방수 크로노그래프 시계의 타이틀까지 얻게 되었습니다. 레이싱과 많은 연관이 있는 브랜드답게 끊임없이 크로노그래프를 발전시켜온 태그호이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